본문 바로가기

동작지회

2024 동작구 시각장애인 한궁 동호인 클럽 운영 결과보고

 

서울특별시시각장애인연합회 동작지회는 2024 서울시 생활체육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서울시장애인체육회의 후원을 받아 동작구 시각장애인 한궁 동호인 클럽을 운영하였습니다. 지난 4월, 서울시장애인체육회의지원으로 한궁 장비 일체를 제공받아 동작구 시각장애인 쉼터에 설치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동호인 클럽 활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하였습니다.

 

회원들이 한궁하는 모습회원들이 한궁하는 모습

 

이번 한궁 동호인 클럽에는 13명의 동작구 시각장애인들이 회원으로 등록하여 매주 수요일 오후, 개인연습 및 팀 경기 등 다양한 방식으로 활동에 참여하였습니다. 총 24회의 정기모임외에도 한궁 장비는 쉼터에 상시 설치되어, 동호인뿐 아니라 쉼터를 방문하는 다양한 시각장애인들이 자유롭게 한궁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동작구복지희망축제 부스동작구 장애인의 날 기념 동행축제 부스 체험하는 모습

 

 

흰지팡이의 날 기념 체육대회 한궁 종목 수상하는 모습

 

이와 같은 지속적인 활동은 의미 있는 성과로 이어졌습니다. 10월 11일에 개최된 제45회 흰지팡이의 날 기념 체육대회의 한궁 종목에 동작지회 소속 회원 4명이 참가하였으며, 그동안 체육클럽 활동에 성실히 참여해 온 이근호 회원은 3등이라는 우수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또한, 동작지회는 시각장애인 생활체육 종목인 한궁을 지역사회에 소개하고자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4월에는 동작구 장애인의 날 기념 동행축제, 9월에는 동작구복지희망축제에서 한궁체험 부스를 운영하였으며, 이를 통해 지역 주민들이 안대를 착용하고 한궁을 직접 체험하며 시각장애인 문화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동호인 클럽의 운영은 10월 중순으로 종료되었으나, 회원들은 11월에 예정된 동작구 장애인생활체육행사에서 한궁 종목에 참가하여 그동안 갈고닦은 실력을 발휘하고자 꾸준히 연습에 임하고있습니다.
앞으로도 동작지회는 시각장애인들의 활발한 생활체육 활동을 위한 다양한 기회를 모색하고, 지역사회와의 소통을 강화하는 노력을 지속하겠습니다.